loading

시퀀스 자동제어 실습 (전기 기능사,승강기 기능사)

자격증/승강기|2022. 10. 31. 22:16

요즘 아침에 정말 너무 추운거 같아요.. 으어어

아침에 추워서 패딩을 입고가면 저녁엔 그렇게 많이 안추워서 덥기 까지 하네요.. 이런 날씨!

저는 공조냉동 기능사,에너지(보일러) 기능사,가스 기능사 이렇게 3개를 준비하고 있어요.

과정 중에 자동제어 실습이 있습니다.

마침 저는 저번 승강기 기능사 실기 때 자동제어에서 오작동이 나는 바람에 떨어졌어요.

그래서 자동제어 실습이 정말 저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벼락치기로 하루 이틀 해서 충분히 승강기 기능사는 패스 하실 수 있습니다.

유튜브 동영상을 참고하시면 처음 하시는 분들도 한번에 붙고 그래요. (운이 좋으면 소근소근..)

저는 공통선을 잘못 잡고, 입력,출력 개념을 모르고 그냥 보는대로 꼽았거든요 ㅋㅋ

후우.. 이번엔 잘 보려고 합니다. 12/1일 시험입니다 !

 

 

자동제어 도면입니다.

Table x2

MC x1

THR x1

버튼 겸 램프 x3  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MC 전원은 20-1 이며 

주 결선 접선은 11-10,13-9,15-7 입니다.,

a 접점은 17-5,19-3

b 접점은 12-8-14-6 입니다.

 

위에 나와 있는대로 가구배치를 완료 했습니다. 

가구배치를 다 하고 메인 결선을 했습니다.

승강기 기능사 시험 때 메인결선은 터미널을 사용하여 결선해야 하므로, 압착기를 가져가 주시면 많이 수월합니다 .(저는 뺀찌로 했습니다 ㅠ 압착기가 없어성..)

 

 

 

위 사진은 보조결선까지 연결 해놓은 사진입니다. 

다 연결하고 확인 작업을 하는 도중 빼먹은 곳을 찾았는데요, 

바로 THR 2 번과 MC 20번 연결 하는 것을 까먹었습니다. (시험 때 이러면 x망..)

여러분들도 시험 때 다 연결해두고 하나 하나 빼먹은 곳이 없나 확인 해주세요!

 

다음 도면 사진입니다. 자신감을 가지고, 시퀀드 도면을 해석하세요!

타이머 접점을 설명하자면,

전원 2-7

A 접점 1-3

스위치 A접점 6-8 ,B접점 5-8  입니다.릴레이 접점은전원 2-7 (타이머와 같아요.)A접점 6-8B접점 5-8 입니다.
제가 처음 승강기 기능사 실기를 볼 때 실수한 점이 뭐냐면, 위에 보이는 TC-a, TC-b 해석을 잘못해서 오작동이 났습니다.

저 부분의 해석은 TC-a 는 위에부터 8 ,5 TC -b 는 위에부터 8,6 입니다.

저는 6 8 ,5 8 로 해서 오작동이 났어요.. 여러분들은 실수 하지마시길!

 

마찬가지로 기구배치를 완료 했습니다. 학교에는 전동드릴이 없어서 힘드네요

 

 

 

 

결선을 완료한 모습입니다.

지저분하지만, 연습 때마저 선 정리하면서 할 시간이 안되네여.(시험 때 어느정도 선정리는 필요합니다. 다만 선정리를 못해서 불합격은 없습니다.)

여기서 같이 배우는 분들도 한 두번 실수 하고는 세번째부터는 곧잘 하시더라구요. 

처음이라 자신감이 없어서 그런거 같습니다.

여러분들은 시험이라는 목적의식을 가지고 자신감있게! 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