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공조냉동기능사,에너지 기능사,가스 기능사 실기 연습 (내접,외접,황동용접)

자격증/가스|2022. 10. 31. 22:19

오늘은 선생님이 필기 준비만 하면 지루하고 하루 종일 의자에 앉아만 있으면, 많이 힘들다며, 실기를 연습해 봤습니다.

오늘 실기는 공조냉동 기능사 실기에 나오는 내용을 연습해봤습니다.

보통 시험 때는 

 

위와 같은 모양을 만들게 됩니다. 그러나 첫날에 배부른 법은 없는법!

빨간색 표시 부분만 집중적으로 연습해 봤습니다.

내접과 외접, 황동을 이용한 황동용접

하는 도중 구멍이 뚤리거나, 뻥뻥 터지고 정말 곤혹을 치루었습니다.

 

내접

 

외접용 큰 동전과, 내접용 작은 동전을 준비한 뒤, 작업하기 편한 파이프를 적당히 잘라서 작업했습니다.

가스 용접이 처음이라서, 처음부터 작품을 만들기 보다는 단계별 작업부터 숙지한 후 작업을 하려고 했거든요.

 

내접

외접과 내접을 하면서 느낀점은 외접보다 내점이 조금 더 어렵더라구요.. 나만 그릉가..

내접은 선생님이 알려주신 방법대로 했습니다.

용접봉을 하나 준비하고, 파이프의 한쪽 구석에 용접물을 조금 떨어뜨리고, 작은 동전이랑 용접봉을 붙이고, 파이브 내경 안에 걸친 후 미리 녹여놓은 용접물을 녹여서, 동전이랑 붙이고나서 작업을 했습니다.

 

 

가접 작업을 할 때 위에 보이시는 것처럼 파이프 고정물 바로 위에 동전을 올려두고 가열해서, 아무것도 모르고 그 아래부분을 짚었다가 데일뻔 했습니다 -.ㅠ 그러니 항상 조심조심! 

저도 처음인데 주변 사람들은 다 내접 외접을 끝내고 황동용접을 하는데 나만 잘 안되고 있으니, 마음만 조급했던 것 같습니다.

가접 후 동영상을 미쳐 찍지 못했는데, 가접이 끝난 후 가접된 부분을 녹이고 쇳물이 어느정도 생겼으면, 천천히 시계 반대방향으로 진행하면 됩니다. 말이 쉬운데, 잘못하면 작은동전에 구멍이 나네요 ㅠㅠㅠ

 

가스 용접의 진행 방향입니다. 천천히 쇳물을 끌고 간다는 개념으로 용접을 했습니다.

 

황동 용접

개인적으론 황동 용접이 가장 안됬습니다. 선생님이 보여주는 것처럼 황동이 동관에 달라붙어 잘 펴져야 하는데, 저는 뭉치거나, 동관에 구멍

이 나거나,, 조금 좌절감이 들었지만, 다른분들은 완성품을 만들 때 저는 황동 용접에 매달렸습니다. 지금은 그나마 황동을 동관에 붙이기는 하네요. 처음엔 불을 이리조리 동관에 가열하고 강관에 가열하고 황동을 동관에 붙이라는데, 무슨 말인지 이해가 잘 안되더라구요.

동관에 구멍을 뚤어가며 계속 해보니까 무슨 말 인지 알 껏 같습니다. 그래도 보기 좋게 잘 펴지진 않네요 ㅎㅎ

 

 

중간쯤에 보면 동관이 매우 붉게 가열되 있는데, 이 상태에서 겉불꽃으로 가열해도 구멍이 나더라구요.. 

하얀 심불꽃에 닿으면 바로 녹아버리구요. 하다가 잘 안되는게 보였나 봅니다. 같이 배우는 아저씨 한분이 와서 친절하게 알려주셨습니다. 알려주신 분은 이전에 이런 일을 하다 오신 분이셔서 타 교육생들에 비해 엉청 잘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아저씨!

 

최종 결과물

 

 

 

외접 사진입니다. 나름 열심히 해봤으나, 용접 고수분들이 하는 것처럼 쇳물이 일정한 방향으로 용접이 되진 않았네요. 

그래도 물이 안새도록 확실히 틀어막았으니, 시험 때도 딱 이렇게만 했으면 좋겠습니다.

 

 

이건 내접 사진입니다. 처음에는 쇳물이 균등하게 이동하다가 나중에는 조금 울그락 불그락 하게 됬네요

선생님이 처음 치고는 잘했다고 칭찬해주셨지만, 다음엔 더 열심히 해봐야 겠습니다.

 

 

제일 어려웠던 황동 용접인 만큼 기대만큼 잘 안됬습니다. 몇번을 구멍내고서 겨우 한번 구멍을 안내고 막았네요.

동관의 상태를 보시면 동관에 필요 이상의 열을 가해서 동관의 색이 변형 된 것을 볼 수 있는데, 황동 용접을 잘하는 분들의 작품을 보면, 예

열하는 부분 외는 거의 색상이 변하지 않도록 하시더라구요. 저도 다음엔 그렇게 해보도록 노력 해야겠습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