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에너지기능사 실기 실습 준비 (배관,동관 용접)

자격증/가스|2022. 10. 31. 22:20

 

안녕하세요! 기능사 필기가 모두 끝났습니다.

저는 공조냉동,에너지,가스 3개 시험을 치뤘는데 필기는 다 합격했네요.

이제는 실기만 남았습니다.  오늘부터 실기 실습준비에 들어갑니다.

손재주가 없는 저로써는 힘 빡주고 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걱정이 많이 앞서지만 열심히 해봤습니다.

만들어볼 배관의 도면입니다.
정치수에서 여유치수를 빼고 실치수를 계산합니다.
1~2미리 오차는 이음쇠를 조금 더 돌리면 되니, 너무 큰 오차가 아니면 괜찮은거 같아요.

사용할 이음쇠를 도면에 맞게 배치 했습니다.

파이프커터로 계산해 놓은 치수에 맞게 잘라줍니다.
그리고 비어있는 나사절삭기로 가야겠죠?
나사절삭기는 최대한 깨끗한 기계를 이용하는게 좋습니다. 모든 절삭기에는 유격이 있는데, 상식적으로 오래된 절삭기는 그 만큼 오래 썼다는 것이니까요.

 

 

자 20A 강관에 나사를 내기위한 세팅입니다.
정세팅은 서로의 눈금이 3/4 에 맞아야 하지만 사용해본 결과 정치수대로 절삭을 하면 반도 안들어가서 꽉 끼네요.
그래서 3/4 보다 약간만 더 절삭했습니다.

눈금 왼쪽 레버는 치수를 맞추고 내려줘야합니다. 오른쪽 처럼이요.

또 나사 절삭날이 강관에 올라가면 레버를 안돌려도 천천히 알아서 절삭됩니다.

 

20A 강관에 나사를 다 냈으면, 이번에는 25A 강관에 나사를 내야하는데, 20 A와 25A 절삭기는 따로 있습니다. 

이 부분은 나사절삭기에 사용된 절삭날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25A 강관에 나사를 내기위해 세팅했습니다.
정치수는 1에 맞추어야하지만 너무 안들어가서 조금 더 깎았습니다.

유격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자르고 남는 파이프로 시험삼아 깎아본 후 조절해서 맞춰줍니다.

 

다 깎았네요. 이제 테프론을 감을 차례입니다.



 


테프론은 이음쇠가 잠기는 방향으로 감아줘야 합니다.
나사산의 중간부분 위주로 많이 감아줍니다.( 7~9바퀴)
저는 오른손 잡이라서 왼손으로 강관을 잡고 오른손으로 아래에서 위로 테프론을 감아줬습니다.

 



나사를 많이 냈다면 그 만큼 헐겁게 될 것이니 테프론을 더 많이 감아야 합니다.
반대로 나사를 덜 냈다면 이음쇠가 꽉 끼게 되니까 덜 감아야 겠죠.
이건 감을 익혀야 될 것 같습니다.
저도 나사산 내는법이 아직 많이 미숙해서 모르는 부분과 잘 안되는 부분이 많네요.

 

하나 둘 이음쇠를 갖다 붙이며, 모양을 만듭니다. 
중요한점은 하나부터 열까지 순서대로 하는게 아니라, 끊어서 위와같이 조립해야합니다. 
안그러면 나중에 조이기가 정말 힘들어져요..

 

이제 동관을 조립해줍니다. 

동관 용접이 미숙해서 용접이 잘 안된걸 나중에 알았어요 ㅠ

다음엔 이 부분을 신경써서 해야겠습니다.

 

동관 용접하는데 모양 잡기가 정말 불편하더라구요.. 그래도 여차저차 모양은 만들었습니다.

입상관 위쪽 강관 치수가 10미리 모자르게 마췄는데(치수를 맞추고 싶었으나, 치수대로 하면 물이 샐 것 같아서 어쩔 수 없이 조였습니다.)

아니나 다를까 입상관 동관쪽 방향의 길이도 치수가 안맞더라구요 .. 

선생님한테 엉청 혼났네요.

 

이제 물이 새나 안새나 수압을 걸어주어야 합니다.

각 단계별로 점수가 있는데, 가장 약한 수압에서 물이 새면 탈락입니다.

저는 가장 약한 수압에서 물이 샜습니다.

동관쪽과 유니온쪽에서 물이 샜는데, 동관은 용접을 잘못했고, 유니온은 알고보니 패킹이 빠져있었네요 -_ㅠ

확인을 하고 조였어야했는데 불찰입니다.

다음에 연습할땐 정말 신중히 해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