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배관 작업] 바이패스 배관을 만들어봤습니다. (에너지관리기능사,에너지관리산업기사)

카테고리 없음|2022. 10. 31. 22:20

오늘은 배관 작업에 가장 많이 사용된다는 바이패스 배관을 만들어 봤습니다. 

 

그럼 바이패스 배관은 어떨 때 사용 되는지 알아볼까요 ? 

 

먼저 바이패스(bypass) 란 우회를 뜻합니다. 

따라서 우회배관이라는 의미가 되겠네요.

 

따라서 바이패스는 우회해서 가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크게 이러한 이유에서 바이패스를 사용합니다.

* 유지관리

* 안전

 

자 그럼 만들어 볼까요 !? 

 

 

 

먼저 오늘 만들 바이패스 배관의 도면입니다. 

이제 에너지 기능사 실기 연습 중인 저에겐 조금 큰 작업이 되겠네요!

볼 벨브 3EA / 스트레이너(여과기) 1EA / 20A 티 2EA / 20A 유니온 1EA / 20A 엘보 2EA 로 구성

된 바이패스 배관 도면입니다.

 

 

위에 사진은 배관의 여유치수 사진입니다.

치수를 맞출 때 필요해요!

특히나 시험보시는 분들은 배관의 여유치수를 외우셔야 합니다.

 

 

 

 오늘 사용할 배관의 이음쇠들을 도면에 맞게 배치해봤습니다.

 

 

 

배관의 작업 공정 순서입니다. 

눈이 아프신 분들을 위해서 아래 사진으로도 정리했어요!

 

 

 

배관 작업이 처음은 아니지만, 조금 어려웠습니다 ㅠ 여과기 쪽 여유치수는 잘못된 거 같더라구요.

저만 치수가 않나오는 줄 알았는데, 다른분들도 마찬가지로 치수가 안나왔거든요 ㅎㅎ

수압을 걸어서 누수를 확인했는데, 누수는 없었습니다. 

다만, 배관 조립 시 순서를 생각하지 못해서, 다시 재조립하는 상황이 생겨서 많이 애를 먹었네요.

유니온은 항상 마지막에 조립하는 것만 알고 있었거든요. 테프론을 3개 받았는데, 결국 하나를 더 받아서 썼네요 ㅠ 

다음에는 조립하기전에 한번 머리속에서 생각을 해보고 해봐야겠습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