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가스산업기사 합격 (가스 산업기사 공부하는 방법)

자격증/가스|2019. 12. 26. 00:14
안녕하세요~!

 

12월 22일 2019년 4회차 기사시험의 결과가 나오는 날이였습니다.

다들 좋은 결과 있으셨나요?

저는 가스 산업기사에 드디어 합격했습니다.

 

동영상에서 메탄의 밀도 구하는 식에서 단위를 않써서 -2점 그리고 비드 높이 구하는 식에서 최댓값 구하는 식과 답을 잘못써서 -2점씩 다해서 -4점으로 36점은 제가 생각한 대로 점수가 나왔습니다.

나머지는 필답에서 24점만 나오면 합격인데, 마치 데자뷰처럼 처음 1회차 때 동영상 36점 필답 23점으로 총 59점으로 떨어진 기억이 떠올랐습니다. 24점이면 15문제 중 6문제만 맞으면 되는데 필답이라는 것이 단답형은 확실한데, 조금만 답이 장문으로 바껴도 해당 문제의 답안 채점 기준은 제 기준이 아닌 채점관 기준이니 확실하지 않아 많이 불안했습니다.

이번 4회차를 보고 난 느낌은 이랬습니다.

-확실히 쉬웠다-

문제 대부분이 책에 있는 그대로 나왔고, 몇 몇 문제들은 숫자만 바껴서 나왔습니다. 책을 확실히 보고 공부한 사람은 반드시 붙을 수 있는 수준의 난위도였습니다.

 

가스 산업기사 필기 준비

 

저는 가스 산업기사가 많이 어렵진 않았습니다. 산업설비 국비 교육을 받으면서 가스 기능사에 대해 공부를 하고 있었

습니다. 기능사 공부와 겸하여 산업기사를 준비하였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일진사의 서상회가 쓴 과년도 기출문제집을 많이 사서 공부를 합니다.

그러나 저는 아래 CBT 전자문제집에서 과년도 기출을 다운로드 받아 한문제 한문제 공책에 써가면서 달달 외웠습니다.

https://www.comcbt.com/xe/gscomcbt

(https://www.comcbt.com/xe/gscomcbt)

모르는 문제는 선생님한테 물어보면서 풀었고, 선생님도 풀기 난해한 문제들은 네이버 지식인에까지 물어보며 풀었습니다. 그럼에도 영 모르는 문제는 답안 자체를 외워버렸습니다. 생판 모르는 문제들도 아니라서 한번 볼 필기에 돈을 쓰기가 매우 꺼려졌습니다. 


쉬웠던 필기시험 그러나..

 

위와 같이 공부하여 무난하게 필기 시험을 합격했습니다. 바로 실기시험을 준비하기에 앞 서 실기시험은 인터넷에서 자료를 찾기가 힘들어 어쩔 수 없이 책을 사게 되었습니다.

해서 여기저기 알아본 결과 일진사의 가스산업기사 책을 많이 추천받아 책을 사서 공부했습니다.

학원이 끝나고 집에서 공부하고 주말에는 도서관에 가면서 기사/실기 내용을 달달 외웠습니다.

생소한 계산문제와 계산식으로 머리가 많이 아팠지만, 계산 문제를 제외하고 거의 다 맞출 생각으로 공부했습니다.

풀수 있는 계산식은 아보가드로와 관련된 간단한 식밖에 없었습니다.

이렇게 공부하여 2019년 1회차 산업기사 실기시험에서 59점으로 낙방하였습니다.

시험 결과 발표 당일 아침에 매우 피곤했음에도 결과를 보고나니 전신에 소름이 끼치면서 잠이 싹 달아났던 기억이 납니다.  실수만 안했으면 붙었을 시험이였습니다. 아쉬운 마음을 뒤로하고 2회차를 봤을 때에는 처음 59점을 맞았다는 자만심으로 가득차있었나봅니다. 기사 기출문제를 제외하고 산업기사만 달달 본 결과 46점이라는 초라한 점수로 낙방하였습니다.

 

2번의 낙방 그리고..

 

2번의 낙방으로 지쳐있을 대로 지친 저는 다시 초심으로 돌아가 기사,실기 기출문제를 달달 외웠습니다.

정말 문제를 보면 답이 술술 나올 정도로 봤습니다. 총 3번의 시험을 준비하는 동안 거짓말 없이 최소 20번은 필답문제집과 동영상 문제집을 봤습니다.

보통 사람들은 이렇게 전략을 짭니다.

필답 20점 + 동영상 40점 (만점)

저도 이렇게 계획을 하고 공부를 했습니다. 동영상 문제집은 하루에 2번 볼 정도로 열심히 했습니다.

이렇게 공부하여 결국 3번째 시험에 합격하였습니다. 거의 1년 걸렸다고 볼 수 있네요. 그러나 처음에 잘했다면 충분히 1회차때 붙었을 거라고 뒤늦은 후회를 해봅니다.

문제의 유형은 아래 정리해 놓았습니다.

https://everydayhappyblog.tistory.com/27

 

일진사 문제집에 대하여

 

일진사를 폄하하려고 쓰는 목적의 글은 아닙니다.

저는 2019년 1회차를 보기 위해 일진사 문제집을 구입하였습니다.

2019년 4회차 기사/산업기사 시험때까지 총 3번을 치루는 동안 제 지인분은 4회차를 준비하기 위해 같은 일진사의 문제집을 구입하였습니다. 제 문제집보다 3회분이 더 수록이 되어있었습니다. 수록된 기출문제를 보니까 제가 직접 시험을 치웠던 내용과는 많이 달랐습니다. 이전에 나온 문제들을 짜집기 한 듯한 문제들로 구성이 되어 있었습니다. 일진사 문제집을 보면 수록된 문제들은 재구성을 하여 다소 차이가 날 수 있다는 글이 생각 났지만, 그저 기출된 문제들 중 비슷한 문제를 짜집기 했다는 생각이 지워지지 않네요.

제가 말하고 싶은 내용은 굳이 일진사가 아니더라도, 다른 문제집이 있다면 굳이 일진사를 구입하여 공부하실 필요는 없어보입니다. 구글링만 해도 적지 않게 가스 기사/산업기사 실기문제들이 있으니, 노력만 한다면 충분히 구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